MIL-HDBK-217F 환경 및 온도변환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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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HDBK-217F 환경 및 온도변환계수

다오(DAO) 2023. 3. 25. 11:29

운용환경(Use Environment)

   신뢰도 예측 핸드북인 MIL-HDBK-217F는 운용환경을 다음 <표 1>과 같이 정의한다. MILHDBK-217F의 사용자는 신뢰도 예측시 위의 정의에 따라 해당 장비에 가장 적합한 운용환경을 선택하며, 운용환경이 고장률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인자로 고장률 모델에 반영된다.

Environmental Factors as Defined in MIL-HDBK-217

환경변환계수(Environment Conversion Factors)

   RiAC에서 발간한 System Reliability Toolkit에서는 다양한 조건변화에 대한 신뢰도 값의 변화를 추측할 수 있도록 조정 계수를 제공한다. 그 중 하나가 환경변환계수이다.

<표 2>는 144 / MIL-HDBK-217F의 환경인자 분석을 통한 환경변환계수 추정

원래 MTBF에 곱하여 사용하도록 제공된 System Reliability Toolkit의 환경변환계수 표를 고장률에 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 표이다. 환경변환계수는 <표 1>에서 제시하는 환경을 기준으로 18,000여개 부품의 고장데이터를 분석 하여 도출된 조정계수이다. 이를 사용할 때의 장점은 간편하게 환경조건의 변화에 따른 신뢰도 값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NPRD-95와 같은 고장률 데이터를 사용할 때 유효하다. NPRD-95는 장비 운용 기록과 정비 기록을 바탕으로 작성된 고장률 데이터로 GB, GF, GM 환경에서의 데이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외 환경에서의 고장 데이터는 그 수량이 매우 적다. 예를 들어, ML 환경은 전체 13188개의 데이터 중 단 24개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이 요구되는 품목이 운용되는 환경에서 수집된 고장률 데이터 부재시 System Reliability Toolkit의 환경변환계수 활용은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표 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System Reliability Toolkit이 신뢰도 예측 핸드북에서 다루는 모든 환경의 변환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예를 들어, MF, ML, CL 같은 운용환경은 NPRD-95에 수록된 데이터가 원천적으로 부족할 뿐만 아니라 System Reliability Toolkit에 명시된 환경 변환계수까지 없어 해당 환경에서 운용되는 품목의 고장률 예측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르고 있다.

 

     고장율 기준 환경변환 계수

     MTBF 기준 환경변환 계수

 

     온도 변환 계수

 

     품질 변환 계수

GB - Ground Benign

GF - Ground Fixed

GM - Ground Mobile

NS - Naval Sheltered

NU - Naval Unsheltered

AIC - Airborne Inhabited Cargo

AIF - Airborne Inhabited Fighter

AUC - Airborne Uninhabited Cargo

AUF - Airborne Uninhabited Fighter

ARW - Airborne Rotary Winged

SF - Space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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